건강, 우리의 소중한 보물입니다.

여러분의 건강주치의로 늘 곁에 있겠습니다.


족부질환

홈으로_오십견_족부질환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변형되는 질환으로 하이힐이나 폭이 좁은 신발을 장기간 착용하는 20~30대 여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무지외반증은 발의 수평면에서의 변형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실제로 무지외반증에 걸린 사람들을 보면 수평적인 변형만 있는 것이 아니라 발가락이 발등 쪽으로 휘는 등 다양한 변형을 동반한 변형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하이힐, 좁은 신발때문에 생기는 엄지발가락 변형: 무지외반증

보통 무지외반증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발병하게 되는데, 무지외반증에 걸리면 외관상 좋지 않고 발가락 통증이 심한 경우 신발을 잘 신지 못하거나 걷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엄지 발가락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여 다른 부위의 체중 부하가 많아지게 되어서 제2, 3 중족골두 부분의 통증이나 굳은 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X-Ray 검사, 외관상 변형으로 진단

무지외반증은 X-ray 검사로 검사하게 되며 종이에 발바닥을 올리고 발의 외곽선을 그린 뒤 발가락의 휘어진 각도가 15도 이상이면 무지외반증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하면 수술 시행

대게는 환자가 큰 불편함이 없으면 치료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불편함이 심할 경우는 수술을 통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보존적 치료
  • 볼이 넓어서 발가락들이 편안히 놓일 수 있고, 굽이 낮은 신을 신는 것입니다.
  • 운동화를 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엄지 발가락의 돌출 부위 및 두 번째 세 번째 발가락 아래가 자극되지 않도록 신발 안에 교정 안창을 넣기도 합니다.
2 수술적 치료
매우 다양한 수술법이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환자의 나이, 변형의 심한 정도,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

절골술 시행

수술법은 일반적으로는 돌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내외측으로 치우친 뼈를 잘라서 각을 교정하며 짧아진 근육 및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절골술’을 시행합니다. 이는 튀어나온 부분만을 절제하기 때문에 과거의 수술에 비해 시간이 30~40분 정도로 짧습니다. 또한 전신마취가 아닌 발목 아래만 마취하는 국소마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재발이 거의 없습니다.

무지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에 무지외반증이 발병하지 않게 예방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1. 신발을 고를 때 디자인과, 발 길이와 함께 발 폭에 맞추도록 합니다.
  2. 엄지발가락이 좌우 이동이 가능하고 수축 기능이 가능한 재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3. 높은 구두를 신은 날엔 발가락을 최대한 벌려 5초간 정지, 5회 정도 반복 운동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도록 합니다.